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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폐한 땅』
by 제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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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시나리오

시스템

결론



미묘

게임의 디자인이나 시나리오는 단편 RPG인데 생각보다 잦은 전투로 시간이 꽤 걸린다. 전투에서 사용 가능한 회복 소비템은 기절 상태 회복이 유일하고, 장비 아이템으로 커버도 불가능하면서, 공격 스킬을 쓰려면 적에게 우선 공격을 당해야 가능하다는 시스템으로 인해, 레벨 업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보스전을 넘기기가 어렵다보니 필수적으로 레벨 노가다를 해야하는 구조.

아무리 뭘 어떻게 해보려해도 몬스터들은 턴마다 2회 공격을 가할 때도 있고, 그 데미지도 절대 낮지 않고, 공격을 맞기 전에 잡는다는게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하기에 필드 상의 적들은 전부 하나하나 천천히 쓰러뜨리며 레벨 업을 해나가야 한다. 

여러 지역을 탐험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즐긴다거나, 캐릭터의 성장이나 아이템의 수집같은 요소랄게 없기에 RPG 자체로만 보자면 심심. 하다못해 필드 상의 적들의 숫자를 줄이고 레벨업을 더 쉽게 만드는 등의 변경점으로 노가다 요소만 없었다면 부담없이 해볼만은 했을거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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