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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폐한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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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aifu2x.udp.jp/index.html

서버판. 이미지 한장만 보정할 경우 서버에 이미지를 올려서 수정하는게 나음.



http://inatsuka.com/extra/koroshell/

PC판. 업데이트는 2015년 Ver1.01이 최종 확인.



https://github.com/lltcggie/waifu2x-caffe/releases


Waifu2x-caffe. 위 스샷은 ver 1.1.3.2. 2016년에 1.1.8까지 버전업 됨.

Compute Capability 3.0 이상을 지원하는 NVIDIA 그래픽 카드(GTX 650 이상) 사용 시 보다 빠른 속도로 작업이 가능. 윈도우 64비트만 지원.


- 출력 컬러 비트.

 의미는 픽셀 당 비트 수. 자세히는 모르는 내용이라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at62haz6(v=vs.110).aspx 이글 참조.

 개인적인 결론은 높을 수록 작업 시간은 더 걸리며, 기본 지정인 8 비트면 충분.


- JPEG 노이즈 제거 단계

 작업에 걸리는 시간은 이미지 크기에 비례. 노이즈 레벨(노이즈 제거 단계)은 큰 영향이 없다고 함.

 단 어디까지나 1~2단계를 비교했을 경우이고, 최근 업데이트로 추가된 3단계의 경우 어떨지는 확인 못함.

 노이즈 레벨을 높일 경우 그림이 더욱 깔끔해질 테지만, 일반적으로 1단계로도 충분.


- TTA 모드 사용.

 TTA(Test-Time Augmentation) 사용 시 이미지 품질은 조금 더 상승하겠지만, 작업 시간은 8배로 늘어남.....


- 확대 크기

 이미지 크기를 4배로 할 경우, 내부적으로 이미지 크기를 2배 늘리는 작업을 반복한다는 글이 있기에, 작업 시간은 급격히 늘어난다고 함.

 결론은 확대율은 2배 이내가 무난.


- 변환 후의 가로/세로 너비.

 이미지의 종횡비를 유지하면서 지정된 가로/세로 너비까지 확대.


- 모델.

 기본적으로 잘 모르겠으면 RGB 모델을 사용하면 됨. 개인적으로는 일반적인 이미지의 경우 모델별 품질 차이를 못느껴서, Y 모델을 사용 중.

 Photo 모델(사진 & 애니)의 경우 정확히 무슨 차이인지 찾을 수가 없음. 테스트 해본 결과는 제 눈으로 차이를 모르겠음.

 Y 모델은 이미지의 밝기(휘도)만을 변환하기에, Y 모델은 RGB에 비해 내부적인 작업 단계가 줄어든다고 함. 다만, 작업 시간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테스트 자료는 못찾겠고, 직접 해봤을 때는 그리 큰 차이가 안나는지 체감을 못함.


- 분할 크기

 이미지 변환 과정은

하나의 이미지를 일정 폭(=분할 크기. 픽셀 단위)로 잘라 -> 각각 할당된 이미지를 변환 -> 다시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

 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 분할 크기를 늘리면 작업 시간이 단축될 가능성이 존재.

 중요한건 이 크기를 늘린다고 반드시 그 만큼 작업 시간이 단축됨을 의미하지 않고, 크기를 2배로 늘릴 시 사용되는 메모리는 4배 까지 늘어나게 됨.


- App Setting

 작업을 CPU로 할지 CUDA로 할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CUDA 모드가 더 빠르지만, 위에 말한 NVIDIA 그래픽 카드가 있어야만 가능),

 그 밖에 작업 결과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하는 등의 세팅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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