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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Games/RPG(액션 RPG, SRPG 등)

그림 던(Grim Dawn)

발매

한글

게임에 대한 생각

2016

▣ 시대가 변했어도 해볼만함

□ 취향에 맞거나 추억보정으로 할만함

□ 미묘

□ 관심이 없어 아무 생각이 없다

□ 잘 모르겠지만 괜찮은 것 같다

□ 취향 여부를 떠나서 별로

전체적인 완성도가 뛰어난 핵 앤 슬래시 RPG. 캐릭터의 성장 요소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고, 전투 연출도 보는 맛이 있고, 맵 곳곳에 서브 퀘스트를 주는 NPC나 캐릭터 성장 요소인 오브젝트나 탐색할 동굴 등이 준비되어 있고, 퀘스트 도중 플레이어의 답변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등 별다른 변화구 없이도 진행이 질리지 않게 만들어져 있다.


다만 순간이동 게이트의 부족과 별도의 이동 스킬이나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는다는건 다른 시스템의 완성도를 생각하면 여러모로 부족한 부분. 우선 이런 장르 게임 중에서도 맵이 상당히 큰 편에 속하는데, 챕터나 지역별로 단절을 최소화하여 하나로 길게 이어진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이런 거대한 맵에 여러 탐색거리가 존재해 탐험하는 재미는 쏠쏠한데, 순간이동이 가능한 게이트가 매우 드문드문 존재해서 왔던 길을 되집어 이동하는 것 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지치게 만든다. 그렇다고 올바른 길을 찾았다고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기도 애매한게, 맵 어딘가에 성소라는 오브젝트를 찾아야만 레벨업과 별개로 캐릭터의 스탯과 스킬을 성장시킬 수 있는 등 당연하지만 게임 구조 자체가 맵 곳곳을 탐색하길 권장하고 있다. 결국 이 때문에 플레이 타임만 늘어나고 본의 아니게 레벨 노가다를 하여 밸런스도 좀 무너지는 느낌.

그리고 쓸데없이 종류가 다양해 인벤토리 칸을 지나치게 차지하는 컴포넌트(재료)도 개선되었으면 하는 요소.


총 6개의 직업이 준비되어 플레이어가 2가지 직업을 선택하여 조합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각 직업별 스킬이 버프나 액티브 스킬에 특성을 추가하는 쪽에 비중이 많이 쏠려 있는 점은 개인적으로 아쉬웠다.

개인적으로 능력치에 영향을 끼치는 (디)버프 계열 스킬보다 액티브 스킬이 있어야 직업별 매력을 느끼다보니, 화력과 마법 공격에 특화된 직업을 키우고나니 다른 직업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