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매 | 한글 | 게임에 대한 생각 | ||
1993 | ✔ | ▣ 시대가 변했어도 해볼만함 | □ 취향에 맞거나 추억보정으로 할만함 | □ 미묘 |
□ 관심이 없어 아무 생각이 없다 | □ 잘 모르겠지만 괜찮은 것 같다 | □ 취향 여부를 떠나서 별로 | ||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계의 명작이자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완성판. 이후 시리즈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삭제된 요소들이 생겨나서 프메 시리즈는 2까지만 즐기고 말았음. |
- A형: 매월 도덕심이 3 오르지만 스트레스도 2 오른다. 가장 올리기 힘든 스텟인 도덕심이 오르기 때문에 여왕, 재상, 용사, 대주교의 굿엔딩을 보려면 A형을 선택하는 게 좋다.
- B형: 매월 스트레스가 2 내려간다.
- O형: 아무런 증감변동이 없어서 상급자용 혈액형이라고 볼 수 있다.
- AB형: 매월 감수성이 2 오른다. 감수성이 오르기 때문에 예술계 엔딩에 적합하지만 까딱하면 가출하는 딸을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별자리 | 염소자리 | 물병자리 | 물고기자리 | 양자리 |
수호신 | 토성신 새턴 | 천왕성신 우라누스 | 해왕신성 넵튠 | 화성신 마스 |
생일 | 12월 22일~1월 19일 | 1월 20일~2월 18일 | 2월 19일~3월 20일 | 3월 21일~4월 19일 |
체력 | 25 | 17 | 16 | 45 |
근력 | 20 | 18 | 15 | 45 |
지능 | 17 | 42 | 15 | 13 |
기품 | 15 | 12 | 32 | 10 |
매력 | 10 | 10 | 31 | 7 |
도덕심 | 38 | 13 | 27 | 14 |
신앙 | 20 | 8 | 30 | 21 |
감수성 | 13 | 28 | 45 | 6 |
전사평가 | 17 | 17 | 12 | 43 |
전투기술 | 15 | 15 | 10 | 38 |
공격력 | 2 | 2 | 2 | 5 |
마법평가 | 28 | 50 | 56 | 32 |
마법기술 | 15 | 15 | 18 | 8 |
마력 | 8 | 12 | 20 | 14 |
항마력 | 5 | 23 | 18 | 10 |
사교평가 | 41 | 55 | 59 | 35 |
예의범절 | 20 | 11 | 24 | 10 |
예술 | 10 | 22 | 20 | 15 |
화술 | 11 | 22 | 15 | 10 |
가사평가 | 69 | 44 | 48 | 40 |
요리 | 19 | 15 | 16 | 18 |
청소세탁 | 22 | 23 | 14 | 18 |
성품 | 28 | 6 | 18 | 4 |
총합 | 468 | 480 | 561 | 461 |
무신[1] | 기품 | 감수성 | 지능 | 도덕심 |
별자리 | 황소자리 | 쌍둥이자리 | 게자리 | 사자자리 |
수호신 | 금성신 비너스 | 수성신 머큐리 | 달신 더 문 | 태양신 솔 |
생일 | 4월 20일~5월 20일 | 5월 21일~6월 21일 | 6월 22일~7월 22일 | 7월 23일~8월 22일 |
체력 | 33 | 19 | 18 | 50 |
근력 | 28 | 18 | 18 | 50 |
지능 | 23 | 36 | 25 | 7 |
기품 | 25 | 14 | 29 | 42 |
매력 | 24 | 14 | 33 | 18 |
도덕심 | 32 | 7 | 25 | 23 |
신앙 | 20 | 10 | 30 | 10 |
감수성 | 19 | 35 | 33 | 9 |
전사평가 | 13 | 16 | 17 | 37 |
전투기술 | 10 | 14 | 15 | 32 |
공격력 | 3 | 2 | 2 | 5 |
마법평가 | 60 | 52 | 75 | 16 |
마법기술 | 17 | 18 | 24 | 2 |
마력 | 18 | 19 | 28 | 6 |
항마력 | 25 | 15 | 23 | 8 |
사교평가 | 49 | 65 | 57 | 38 |
예의범절 | 21 | 10 | 17 | 15 |
예술 | 20 | 25 | 20 | 8 |
화술 | 8 | 30 | 20 | 15 |
가사평가 | 58 | 29 | 54 | 18 |
요리 | 19 | 8 | 17 | 7 |
청소세탁 | 16 | 10 | 20 | 9 |
성품 | 23 | 11 | 17 | 2 |
총합 | 564 | 477 | 617 | 427 |
무신 | 매력 | 지능 | 감수성 | 기품 |
별자리 | 처녀자리 | 천칭자리 | 전갈자리 | 사수자리 |
수호신 | 수성신 머큐리 | 금성신 비너스 | 명왕성신 하데스 | 목성신 주피터 |
생일 | 8월 23일~9월 22일 | 9월 23일~10월 23일 | 10월 24일~11월 22일 | 11월 23일~12월 21일 |
체력 | 14 | 25 | 28 | 38 |
근력 | 5 | 22 | 20 | 35 |
지능 | 28 | 30 | 22 | 24 |
기품 | 45 | 24 | 9 | 23 |
매력 | 30 | 20 | 42 | 11 |
도덕심 | 32 | 20 | 10 | 10 |
신앙 | 35 | 21 | 27 | 12 |
감수성 | 31 | 26 | 39 | 20 |
전사평가 | 8 | 16 | 12 | 23 |
전투기술 | 7 | 14 | 10 | 19 |
공격력 | 1 | 2 | 2 | 4 |
마법평가 | 65 | 42 | 80 | 43 |
마법기술 | 15 | 13 | 30 | 19 |
마력 | 18 | 14 | 30 | 12 |
항마력 | 32 | 15 | 20 | 12 |
사교평가 | 58 | 64 | 39 | 37 |
예의범절 | 25 | 18 | 14 | 8[2] |
예술 | 18 | 18 | 21 | 16 |
화술 | 15 | 28 | 4 | 13 |
가사평가 | 89 | 46 | 31 | 44 |
요리 | 29 | 16 | 12 | 21 |
청소세탁 | 30 | 15 | 11 | 13 |
성품 | 30 | 15 | 8 | 10 |
총합 | 660 | 524 | 521 | 449 |
무신 | 지능 | 매력 | 감수성 | 신앙 |
● 기본 능력치
체력 | 딸의 기본 체력. 높을수록 스트레스를 잘 이겨낸다. 전투시 HP가 된다. |
근력 | 근력 10당 공격력 1이 늘어나지만, 공격력이 한계치에 달하면 근력을 높여도 더 이상 공격력이 늘지 않는다. |
지능 | 딸의 지적 능력. 전투시 MP가 되며, 무사수행에서 '숨는다' 커맨드의 성공률이 지능과 비례해 높아진다. |
기품 | 딸의 품위와 몸가짐. 고위직 엔딩에 필수적으로 관여하는 수치이다. |
매력 | 딸의 아름다움과 섹시함. 올리기 매우 힘들기 때문에 공짜로 300~400까지 올릴 수 있는 전갈자리가 선호되는 주요 이유이기도 하다. |
도덕성 | 딸의 양심과 착한 성품의 정도. 이 수치가 낮으면 딸이 불량상태가 되기 쉽다. 도덕성을 올리는 대부분의 행동이 신앙도 같이 올리기 때문에 도덕성만 올리기는 꽤 어려워서 혈액형 A가 아니라면 관리하기 까다롭다. |
신앙 | 능력치 효과는 도덕성과 비슷하지만 실제론 전혀 다르다. 이 능력치도 딸의 불량상태하고 관계가 있다. 낮으면 당연히 불량화되기 쉽다. 딸이 신을 믿는 믿음의 정도. 그리고 일부 몬스터에 대화를 통해 회피를 하기도 한다. 대주교와 수녀 엔딩에 필수적이다 |
인과(업보) | 딸이 살면서 지은 죄의 정도. 많은 배드엔딩 계열에서 업보 수치를 본다. |
감수성 | 딸의 풍부한 마음씨를 알려주는 능력치로 무사수행 시 일부 이벤트를 볼 수 있으며, 200 이상이면 웬만한 몬스터는 조우시 대화로 회피 할 수 있다. 무사수행시 아이템을 주울 확률도 늘려준다. 그러나 너무 높으면 딸이 가출하는 상황이 온다. |
스트레스 | 말 그대로 스트레스이며 낮을수록 좋다. 도덕성/신앙 수치와 비교해서 불량화 조건을, 체력 수치와 비교해서 질병 조건이 성립한다. |
● 평가 수치
전사평가 | ||||
딸의 전사평가를 나타내 주는 능력치/평가이며 군인과 병사엔딩을 보려면 다른 평가들보다 높아야 한다. | ||||
전투기술 | 딸의 전투능력을 알려주는 능력치로 이 능력치가 높을 수록 딸의 공격 성공 확률과 도전자/몬스터의 공격회피 확률을 늘려준다. | |||
공격력 | 딸이 가하는 대미지 능력을 늘려주는 능력치로 높을수록 가하는 대미지가 늘며 근력에 비례한다. | |||
방어력 | 딸의 방어능력을 알려주며 이 능력치가 높으면 도전자/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했을 때 대미지를 줄며, 100으로 채웠을 때는 대미지를 1만 입는다. |
마법평가 | ||||
딸의 마법에 대한 평가를 알려주며 마법계로 가고 싶으면 다른 평가보다 높여야 한다. | ||||
마법기술 | 딸의 마법능력을 알려주는 능력치로 전투기술과 마찬가지로 딸의 마법공격 성공 확률과 도전자/몬스터의 마법 회피 확률을 늘려준다. | |||
마력 | 딸의 마법 대미지 능력을 늘려주는 능력치로 높을수록 대미지가 는다. | |||
항마력 | 딸의 마법저항 능력으로 적의 마법공격을 받았을 때 대미지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
사교평가 | ||||
딸이 사교계에서 받는 평가로 사교엔딩을 보고 싶으면 이 평가치가 다른 평가보다 높아야 한다. | ||||
예의범절 | 딸의 예의를 잘 지키는 능력으로 왕궁에서 인맥을 쌓고 싶으면 반드시 키워야 한다. | |||
예술 | 딸의 예술성과 미적 능력을 알려주며 높으면 예술계 엔딩을 보며, 예술대회 그림의 점수와 연관이 높다. | |||
화술 | 딸이 말을 잘하는 능력으로 후궁과의 인맥과 광대와의 대화에 필요한 스텟이다. |
가사평가 | ||||
딸이 가사쪽에서 받는 평가로 관련 엔딩은 '신부수업' 하나뿐이다. | ||||
요리 | 딸의 요리실력 능력치로 요리대회에서 매우 필수적인 능력치이다. | |||
청소세탁 | 청소와 세탁 등 집안일을 하는 능력치이다. | |||
성품 | 딸의 마음가지와 성격으로 왕비와의 인맥에서 필수적이다. |
해서 스트레스를 내릴 수도 있다.
- 질병수치의 %계산 공식: 스트레스 - 체력 = 질병수치
- 비행화수치의 %계산 공식
공식1: 스트레스 - 도덕심 = 비행화수치
공식2: 스트레스 - 신앙 = 비행화수치
계산 결과가 -가 나오면 무조건 0%. +이상부터는 1당 비행화수치 1%씩 가산되며, 10% 이상부터 반항기 있는 표정으로 바뀐다.
두 개의 공식 중 하나라도 +수치가 나오면 성립된다. 그리고 불량상태일 때 아이템을 제멋대로 사오는데 비행화수치가 높을수록 확률이 높아진다. 아이템 무단구입 발생 확률은 비행화수치의 %수치에 해당한다.
연애상태일 경우 아르바이트 성공 확률이 떨어지는 데다가 지주의 작업을 받아들일 경우에는 도덕심과 기품까지 하락한다. 연애상태에서 탈출하려면 도덕심, 신앙심을 올려야 한다.
특히 아버지와의 결혼엔딩은 도덕심이 100이상이여야 하며 매력, 지력, 기품이 도덕심과 신앙 중 높은 수치의 2배 이상이여야 하므로, 아버지와의 결혼을 노리다가 이 이벤트가 뜨면 매우 빡치게 된다.
이름 | 면회 조건 | 증가량 | 한도 | 기타 |
문지기 | 예의범절 10 | 기품/5 | 30 | 1회 최대 15 |
근위기사 | 예의범절 30 | 기품/8 | 50 | 1회 최대 30 |
장군 | 예의범절 50 | 매력/5 | 100 | 1회 최대 50 |
장관 (대신) | 예의범절 70 | 지능/10 | 120 | 1회 최대 60. 댄스 파티에서 점수 보너스가 있다. |
주교 | 예의범절 80 | 신앙심/10 | 120 | 1회 최대 60 |
귀비 (후궁) | 예의범절 85 | 화술/10 | 120 | 1회 최대 10 |
왕비 | 예의범절 90 | 성품/10 | 160 | 1회 최대 10 |
국왕 | 예의범절 95 | 전사평가/10 | 290 | 1회 최대 99 |
어릿광대 (피에로) | 화술 40 | 없음 | 없음 | 감수성 +15, 사교평가 -15 |
청년 무관 | 없음 | 없음 | 없음 | 1월 31일만 가능. |
● 동부 수풀지대
몬스터 명 | HP | MP | 전의 | 전투기술 | 공격력 | 방어력 | 마법기술 | 마력 | 항마력 | 돈 | 아이템 | 일격확률 | 대화 조건 |
아메바 | 20~100 | - | 100 | 25~45 | 30 | 18 | - | - | - | - | - | 30 | 감수성 200 |
졸겔 만티스 | 45~120 | - | 40~50 | 40~55 | 50 | 8 | - | - | - | - | - | 15 | 감수성 200 |
드래곤 모드키(유사 용) | 280~400 | - | 30 | 40~55 | 50~65 | 60 | - | - | - | - | 요정의 꿀(10%) | 25 | 감수성 600 |
배트맨 | 100~240 | - | 90~300 | 45~60 | 45~60 | 30 | - | - | 0~15 | 1~50G | 쾌유환(15%) | 5 | 감수성 200 |
맨 이터(식인 식물) | 85~125 | - | 125 | 25~40 | 70 | 65 | - | - | - | - | - | 0 | 감수성 600 |
산고양이 | 55~120 | - | 40~60 | 40~50 | 40 | 25 | - | - | 20 | 1~15G | 고양이의 눈(10%) | 30 | 감수성 200 |
렛치 콘돌 | 20~90 | - | 5~30 | 20~55 | 35~65 | 20 | - | - | 1~10 | - | - | 25 | 감수성 200 |
- 감수성 100이상 일시 드래곤 모드키가 출연하는 남동쪽 구석의 나무 그루터기가 있는 쪽(지도에서 3번 지역)에서 밤이 될 때 캠프를 치면 발생한다.
- 체력 -2~6, 예술 +5~10, 스트레스 0. 남부보다 감수성 요구량이 적은 대신 능력치 증감이 적은 편이다.
요정들의 다과회
- 감수성 150 이상에서 시계탑 유적 부근(지도에서 1번 지역)에서 캠프를 치면 발생한다.
- 요리 +15~35정도, 스트레스 0. 남부보다 감수성 요구량이 큰 대신 능력치 증감이 큰 편이다.
- 리파인 버전에선 모든 요정과의 조우 이벤트에 좀더 높은 감수성수치가 필요하며 딸의 상태가 불량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밤에 캠프를 쳐야 만날 수가 있다.
- 감수성 200 이상인 상태에서 중앙에 있는 엘프의 영목으로 이동한다. 엘프와 대화에 성공하면 엘프가 전투기술을 요구한다.
- 승낙 시: 전투기술 -5, 마법기술, 마력, 항마력 +5. 참고로 전투기술 한도와 위의 3가지 마법스펙의 한도를 맞교환하는 식이라 전혀 마법을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이벤트만으로 100씩 채워도 다시 마법교육을 통해 최대 100만큼 더 수련이 가능하다.
다만 한도치가 깎인 전투기술은 검술과 격투술을 익혀도 복구되지 않으니 남용은 금물이긴 한데, 아이템 중에 전투기술을 올려주는 아이템 및 떨어뜨리는 아이템을 이용하면 아무리 전투기술이 0이라도 어느 정도 보정은 받을 수 있는 데다, 전투기술을 떨어뜨리는 아이템인 철갑옷, 철의장검 등을 착용했다 빼는 방법을 이용하면 스펙이 0이라도 장착해제 시 해당 -옵션만큼 더해진다. 이걸 이용해서 무한정 이벤트를 진행시킬 수 있어서 이런 뻥스펙을 통한 교환 횟수는 한계가 없이 무한정 올릴 수 있다. 따라서 육성에 한계가 있는 물리공격과는 달리 선빵 한 방으로 모든 것을 쓸어버릴 수 있을만큼 마법 한 가지만 미친듯이 특화시키면 전투기술 및 물리공격이 의미가 없게 만들 수 있다.
- 승낙 시: 전투기술 -5, 마법기술, 마력, 항마력 +5. 참고로 전투기술 한도와 위의 3가지 마법스펙의 한도를 맞교환하는 식이라 전혀 마법을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이벤트만으로 100씩 채워도 다시 마법교육을 통해 최대 100만큼 더 수련이 가능하다.
- 철로 만든 무기및 방어구(철제 장검, 동방도(동방외날도), 철단검, 양손 철검, 쇠사슬 갑옷, 강철 갑옷 등)을 착용하고 있으면 철을 싫어한다고 말하며 달아난다. 미스릴제 무기와 이벤트로 얻는 발큐리아의 검, 무신의검은 철로 만든 무기로 치지 않는다.
- 캠프기간동안 유니콘의 뿔피리를 사용하면 발생한다. 다음날 유니콘이 나타나 뿔피리를 달라고 요청을 한다.
- 승낙 시 감수성 +50, 거절 시 기품 반감
- 승낙 시 감수성 +50, 거절 시 기품 반감
출구근처에 있는 원모양 위치(지도에서 4번 지역)와 그 아래에 있는 진흙탕안의 출입구를 이용하면서 반복하면 나타난다. 버나자드가 자신을 못본척 해달라고 하며 80G를 주겠다고 한다.
- 승낙 시: +80G 인과 +50,
- 거절 시: 전투개시, 승리 시 +30G, 가죽갑옷 획득, 집에 귀가하면 현상금 500G와 전사/마법중 피해를 많이 입힌 평가가 상승한다. 전투 패배 시 매력이 100 이상인 경우 패배 이벤트가 존재. 이벤트 이후 매력이 25 증가.
● 남부 폭포지대
몬스터 명 | HP | MP | 전의 | 전투기술 | 공격력 | 방어력 | 마법기술 | 마력 | 항마력 | 돈 | 아이템 | 일격확률 | 대화 조건 |
아메바 | 20~100 | - | 100 | 25~45 | 30 | 18 | - | - | - | - | - | 30 | 감수성 200 |
스네이키 | 95~150 | 35~40 | 30 | 40~50 | 45 | 20 | 30~35 | 40 | 25 | 1~50G | - | 30 | 감수성 200 |
드래곤 모드키(유사 용) | 280~400 | - | 30 | 40~55 | 50~65 | 60 | - | - | - | - | 요정의 꿀(10%) | 25 | 감수성 600 |
트롤 | 90~200 | - | 50 | 40~55 | 60~70 | 50 | - | - | 30~35 | 120~200G | - | 50 | 감수성 200 |
유괴범(납치범) | 60~120 | - | 30 | 35 | 40~65 | 28 | - | - | 10~15 | 10~150G | 쾌유환(15%) | 0 | 지능 200 |
피쉬맨 | 150~220 | - | 100 | 60 | 45~50 | 35 | - | - | - | 10~80G | 인어의 눈물(20%) | 10 | 신앙심 300 |
패치 피쉬 | 60~120 | 1~20 | 45 | 30~40 | 45~50 | 55 | - | - | 45~60 | 45~125G | 칠흑의 비늘(20%) | 15 | 신앙심 400 |
- 감수성 200이상일 때 지도의 1번 지역이나 가운데 오른쪽에 있는 섬에서 밤이 될 때 캠프를 치면 나온다.
- 체력이 깎이는 대신 예술이 상승하고 스트레스가 0이 된다. 동부보다 감수성 요구량은 크나 능력치 증감이 큰 편이다.
요정들의 다과회
- 감수성 30이상일 때 라플레시아 섬(지도상 2번 지역)에서 캠프를 치면 발생한다.
- 요리가 상승하고 스트레스가 0이 된다. 동부보다 감수성 요구량은 작으나 능력치 증감이 작은 편이다.
- 동부 현상범 버나자드를 잡은 상태에 남부 라플레시아 섬을 뒤지면 바니스타가 나타나며 역시 200G를 줄테니 못본척 해달라고 한다.
- 승낙 시: +200G, 인과+50
- 거절 시: 전투 돌입, 승리 시 +280G, 쇠사슬 갑옷을 얻으며, 집에 돌아온 뒤 현상금 1,200G를 받고 전사/마법평가 중 피해를 많이 입힌 평가가 올라간다. 패배 시 매력이 100 이상인 경우 이벤트가 발생하고, 매력 +25
● 서부 사막지대
몬스터 명 | HP | MP | 전의 | 전투기술 | 공격력 | 방어력 | 마법기술 | 마력 | 항마력 | 돈 | 아이템 | 일격확률 | 대화 조건 |
거대전갈 | 100~185 | - | 80~200 | 35~55 | 50 | 45 | - | - | - | - | - | 10 | 감수성 350 |
드래곤 모드키(유사 용) | 280~400 | - | 30 | 40~55 | 50~65 | 60 | - | - | - | - | 요정의 꿀(10%) | 25 | 감수성 600 |
가바린(고블린) | 180~260 | - | 40~50 | 35~50 | 50~65 | 20 | - | - | 15 | 10~99G | 쾌유환(15%) | 5 | 감수성 200 |
자이언트 크로우 | 245~300 | - | 40~60 | 50~55 | 55~60 | 35 | - | - | 20~25 | - | 고대의 우유(10%) | 10 | 감수성 200 |
드래곤 | 250~500 | 120~150 | 150 | 80~90 | 85 | 75 | 45 | 40~50 | 50 | 1~500G | 용의 이빨(5%) | 10 | 기품 300 |
해골 | 199~250 | - | 200 | 75~80 | 70~80 | 45 | - | - | 38~48 | 250~500G | 철의 장검(10%) | 15 | 감수성 600 |
헬파이어(괴조인) | 60~80 | 320~450 | 55~65 | 55~60 | 55~60 | 55 | 40~50 | 50 | 80 | 200~250G | 요정의 꿀(5%) | 0 | 신앙심 300 |
악마 | 260~370 | 500~800 | 50 | 45~50 | 40~60 | 65 | 60~65 | 60~65 | 60 | 250~400G | 악마의 드레스(5%) | 15 | 신앙심 10 |
샌드 레이어스 | 240~360 | - | 250 | 55~65 | 75~85 | 50 | - | - | 25~30 | 100~300G | - | 0 | 감수성 200 |
젊은 드래곤 | 245 | 69 | 200 | 64 | 48 | 45 | 38 | 27 | 45 | 200G | 쾌유환(100%) | 0 | - |
- 드래곤 유스와의 조우
- 드래곤 유적지 관문으로 들어가면 드래곤 유스가 나타나 통행세 200G를 요구한다. 딸이 약하거나 비전투계로 키울 시 울며겨자먹기로 200G를 지불하지만 딸이 강하면 '싸운다' 선택지를 선택하고 드래곤 유스와 싸울수 있다. 이기면 200G와 쾌유환을 주며 드래곤 유스는 딸보다 1살 어리다고 말하고는 징징대며 물러난다. 이후 자유롭게 유적지를 드나들수 있게 된다. 또한 드래곤 유스와의 결혼 플래그 중 하나이다.
- 드래곤 유적지 관문으로 들어가면 드래곤 유스가 나타나 통행세 200G를 요구한다. 딸이 약하거나 비전투계로 키울 시 울며겨자먹기로 200G를 지불하지만 딸이 강하면 '싸운다' 선택지를 선택하고 드래곤 유스와 싸울수 있다. 이기면 200G와 쾌유환을 주며 드래곤 유스는 딸보다 1살 어리다고 말하고는 징징대며 물러난다. 이후 자유롭게 유적지를 드나들수 있게 된다. 또한 드래곤 유스와의 결혼 플래그 중 하나이다.
- 드래곤 그랑파(늙은 드래곤)와의 조우
- 드래곤 유적 최심부의 방으로 들어가면 드래곤 그랑파가 나타나는데 딸은 드래곤이라며 전투를 하려 하지만 드래곤 그랑파는 자신은 늙었으니 해를 안 끼친다며 말을 한다.
- 딸이 14살 이하일 경우: 드래곤 그랑파는 여기는 어린애한테는 위험하니까 돌아가라며 돌려보낸다.
- 딸이 15살 이상일 경우: 딸의 매력수치에 따라 돈을 주는데 매력이 100이상이면 다가오라고 말을 한다. 승낙하면 용의 레오타드를 준다. 이것도 드래곤 유스와의 결혼 플래그 중 하나이다. 이후 드래곤 그랑파에게 들를 때마다 한 페이즈에 한 번 한정으로 매력수치에 따라 돈을 주는데 딸의 가슴사이즈를 물어보며 노골적으로 성희롱 하는 것이 일품(…)이다.
- 드래곤 유적 최심부의 방으로 들어가면 드래곤 그랑파가 나타나는데 딸은 드래곤이라며 전투를 하려 하지만 드래곤 그랑파는 자신은 늙었으니 해를 안 끼친다며 말을 한다.
- 오아시스의 정령과의 조우
- 오아시스는 방문할때마다 한 페이즈에 한번 감수성 2를 올려준다. 행상인으로부터 정령의 반지를 구매하고 소지한 상태에서 오아시스로 가면 정령이 나타나며 정령의 반지의 보석은 자신의 알이고 돌려달라고 요청한다.
- 승낙 시: 기품+50, 1년 후 돌려준 날에 따라 꼬마정령이 나타나 고맙다며 돈 2,000G을 주고 감수성을 100 올려준다.
- 거절 시: 감수성이 반감한다. 이후 오아시스가 말라버린다.
- 사족으로 오아시스가 말라버린 후에는 정령의 반지를 또 사서 들고 가도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주의바람.
- 사족으로 오아시스가 말라버린 후에는 정령의 반지를 또 사서 들고 가도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주의바람.
- 오아시스는 방문할때마다 한 페이즈에 한번 감수성 2를 올려준다. 행상인으로부터 정령의 반지를 구매하고 소지한 상태에서 오아시스로 가면 정령이 나타나며 정령의 반지의 보석은 자신의 알이고 돌려달라고 요청한다.
- 마왕의 술파티
- 마계로 간 다음 마왕의 별장에 캠프를 치면 딸이 시끄럽다며 마왕의 술파티 현장으로 가게 된다. 그리고 본의아니게 초대된다.
- 신앙심 20미만: 술을 마시게 되고 인과+50, 마왕과 결혼 플래그가 성립된다.
- 신앙심 20이상: 딸은 악마의 술을 마실 수 없다며 거절하고 마왕은 그 대가로 능력치를 올려주겠다고 한다. 올려주는 능력치는 체력, 근력, 지능, 기품, 매력이 있으며 이중 하나를 선택하면 특정 능력치를 (리파인 기준)약 50가량 올려주는 대신에 신앙심이 최소 10에서 최대20까지 하락하고 인과가 +25로 증가한다. 거절하면 아무것도 없다. 만렙을 노릴 경우에는 필수 노가다이다.
- 마계로 간 다음 마왕의 별장에 캠프를 치면 딸이 시끄럽다며 마왕의 술파티 현장으로 가게 된다. 그리고 본의아니게 초대된다.
- 악마와의 거래
- 악마의 팬던트를 소지한 상태에서 마왕의 별장에 있는 동굴로 들어가면 악마가 등장한다. 팬던트를 소지하면 악마가 펜던트에 관심을 보이며 돌려달라고 요청한다. 도덕심이 굉장히 올리기 힘든 능력치이기 때문이 도덕심을 올리고자 한다면 최대한 빨리 이 이벤트를 봐두고 노가다를 하는것이 좋다.
- 바로 승낙 시: 마력 +10, 기품, 매력+100, 도덕심이 0이 된다.
- 한 번 거절하고 승낙 시: 돈 1,000G 증가.
- 두 번 거절하고 승낙 시: 돈 1,500G 증가.
- 3번 다 거절 시: 악마와 전투를 벌인다. 승리와 도망 시 멘트는 똑같으며 악마는 마음이 변하면 다시 거래하자고 말한다.
- 고양이 캣시와의 조우
- 동부 수풀지대에 나타나는 산고양이를 잡으면 고양이의 눈이라는 보석을 드랍하는데 이걸 소지하고 서부의 망자의 집(지도에 3번 지역)이나 북부의 이글루로 들어가면 고양이 캣시가 나타나 고양이의 눈은 모든 산고양이들의 보물이니 돌려달라며 대신 키는 +1, -1, 체중 -1 중 하나를 택하라고 한다. 캣시의 제안을 거절하면 캣시가 화를 내며 고양이의 눈을 빼앗아버리고 사라져버린다. 고양이의 눈을 두 개 이상 가지고 있으면 한 번의 이벤트로 전부 사라져 버린다.
● 북부 빙산지대
몬스터 명 | HP | MP | 전의 | 전투기술 | 공격력 | 방어력 | 마법기술 | 마력 | 항마력 | 돈 | 아이템 | 일격확률 | 대화 조건 |
아메바 | 20~100 | - | 100 | 25~45 | 30 | 18 | - | - | - | - | - | 30 | 감수성 200 |
아이스 볼 | 30~50 | 25~35 | 100 | 45 | 30 | 10 | 45 | 45 | 80 | - | 얼음 조각(10%) | 0 | 감수성 200 |
늑대 | 60~120 | - | 25~60 | 55~65 | 55~80 | 18 | - | - | 30~50 | - | - | 20 | 감수성 200 |
은빛늑대 | 180~220 | - | 70 | 75~85 | 75 | 45 | - | - | 75~80 | - | 은색 모피(30%) | 25 | 기품 220 |
스노우 오크 | 80~200 | - | 40~100 | 30~55 | 55~65 | 40 | - | - | 0~5 | 1~25G | - | 5 | 감수성 200 |
유괴범(납치범) | 60~120 | - | 30 | 35 | 40~65 | 28 | - | - | 10~15 | 10~150G | 쾌유환(15%) | 0 | 지능 200 |
- 얼음 다리 중간 쯤에서 뛰어 내려, 지도 1번 지역의 얼음 기둥 위에서 획득.
- 서부 사막지대의 그것과 같은 이벤트. 여기서 캣시는 위의 지도 2번지역에 있는 이글루에서 등장한다. 동부 수풀지대에 나타나는 산고양이를 잡으면 고양이의 눈이라는 보석을 드랍하는데 이걸 소지하고 서부의 망자의 집이나 북부의 이글루로 들어가면 고양이 캣시가 나타나 고양이의 눈은 모든 산고양이들의 보물이니 돌려달라며 대신 키와 체중을 조절해주겠다고 한다. 이후 키는 +1, -1, 체중은 -1을 해줄 수 있다. 거절하면 캣시는 화를 내며 고양이의 눈을 빼앗아버리고 사라져버린다.
- 버나자드, 바니스타를 잡은 상태에서 왼쪽 구석의 오두막으로 가면 카스티유가 등장한다. 다만 다른 현상범들 처럼 바로 나타나지는 않으므로 반복해줘야 한다. 카스티유가 나타나면 역시 못본척 해달라며 500G를 주겠다고 한다.
- 승낙 시: +500G, 인과+50
- 거절 시: 전투 돌입, 승리 시 +286G, 미스릴 갑옷 획득, 귀환 시 현상금 3500G 획득, 전사/마법평가 중 피해를 제일 준 평가치가 올라간다. 패배 시 매력이 100 이상이면 이벤트 발생 후, 매력 +25
- 북부의 장식이자 최종보스 무신과의 만남은 지도상 왼쪽 위 구석에 있는 긴 계단으로 올라가면 무신을 만날 수 있게 된다. 무신은 전투기술 120에 공격력 120, 방어력 55에 항마력 65, 전의 999나 되는 최강이므로 꼼수나 치트키를 안 쓰고 정석대로 키웠다면 16~17살 때쯤 쓰러뜨릴 수 있게 된다. 무신을 쓰러뜨리면 무신의 검을 드랍하며 딸의 생일에 따른 수호신과 만나게 된다. 도스판은 패치피쉬를 잡으면서 칠흑의 비늘만 쌓아 방어력을 100 이상으로 만들고 잡으러가는 꼼수가 있고, 리파인 판은 폭탄의 위력이 강해졌으니 폭탄 7~8개를 산 다음 폭탄만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 무신을 쓰러뜨리고 최상층으로 올라가면 수호신이 나타나는데 딸의 생일에 따라 수호신은 정해져 있으며 각자 능력치를 +100을 해준다. 이후 수호신은 이곳은 천계의 입구이며 인간은 오면 안되니 딸을 돌려보낸다. 무신 역시 딸에게 자신의 검을 잘 써달라며 신 자리를 은퇴하고 내려가면 계단이 사라져 올라갈 수 없게 된다.
● 일반 엔딩
전사평가, 마법평가, 사교평가, 가사평가의 수치가 모두 일정치 이상이어야 하며 가장 높은 수치와 낮은 수치의 차가 50이 넘으면 안된다. 덤으로 기품, 도덕심, 신앙심, 지능 등의 기타 수치도 일정치를 맞춰야 한다.
여왕
평가치 중 하나라도 421 이상, 기품 800 이상. 도덕심 500 이상이면 굿엔딩, 도덕심 100~499면 중간 엔딩, 도덕심 99이하면 베드 엔딩(이하 베드 엔딩 조건 생략).
재상
평가치 중 하나라도 421 이상, 기품 800 미만. 도덕심 500 이상이면 굿엔딩, 도덕심 200~499면 중간 엔딩.
박사
평가치 중 하나라도 380 ~ 420. 지능이 신앙, 도덕심보다 높거나 지능=신앙심=도덕심 또는 지능=신앙심>도덕심 또는 지능=도덕심>신앙심이어야 한다. 감수성이 500 이상이면 굿엔딩, 100~499면 중간 엔딩.
대신
평가치 중 하나라도 380 ~ 420. 도덕심이 신앙심과 지능보다 높거나 도덕심=신앙심>지능이어야 한다. 지능이 500 이상이면 굿엔딩, 100~499면 중간 엔딩.
대주교
평가치 중 하나라도 380 ~ 420. 신앙심이 도덕심, 지능보다 높아야 한다. 도덕심이 500 이상이면 굿엔딩, 100~499면 중간 엔딩.
학사
평가치 중 하나라도 311 ~ 379. 지능이 신앙심, 도덕심보다 높거나 지능=신앙심=도덕심 또는 지능=신앙심>도덕심 또는 지능=도덕심>신앙심이어야 한다. 감수성이 300 이상이면 굿엔딩, 100~299면 중간 엔딩.
재판관
평가치 중 하나라도 311 ~ 379. 도덕심이 신앙심과 지능보다 높거나 도덕심=신앙심>지능이어야 한다. 지능이 400 이상이면 굿엔딩, 100~399이면 중간 엔딩.
수녀
평가치 중 하나라도 311 ~ 379. 신앙심이 지능, 도덕심보다 높아야 한다. 신앙심이 400 이상이면 굿엔딩, 100~399면 중간 엔딩.
● 취직 / 알바 엔딩
업보(인과), 예술, 전문, 전사, 마법, 사교, 가사 계열의 엔딩을 하나도 만족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정 아르바이트의 성공 횟수X가중치가 10 이상일 때 취직과 알바 엔딩으로 나뉜다. 취직 엔딩은 평가치 중 하나라도 211~310이고 가장 높은 평가치와 최소 평가치의 차이가 50 미만일 때, 알바 엔딩은 평가치가 전부 210 이하에 가장 높은 평가치와 최소 평가치의 차이가 50 미만일 때 발생한다.
◎ 보모 취직 : 모성 90 이상이면 굿엔딩, 50~89이면 중간 엔딩.
◆ 보모 알바 : 체력 300 이상이면 굿엔딩, 100~299면 중간 엔딩.
◎ 여관 취직 : 청소세탁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 여관 알바 : 체력 300 이상이면 굿엔딩, 100~299면 중간 엔딩.
◎ 농장 취직 : 체력 400 이상이면 굿엔딩, 100~399면 중간 엔딩.
◆ 농장 알바 : 체력 400 이상이면 굿엔딩, 150~399면 중간 엔딩.
◎ 교회 취직 : 도덕심+신앙심이 600 이상이면 굿엔딩, 150~599면 중간 엔딩. 대주교, 수녀와는 별도의 엔딩이다.
◆ 교회 알바 : 도덕심+신앙심이 500 이상이면 굿엔딩, 150~499면 중간 엔딩.
◎ 요리점 취직 : 요리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 요리점 알바 : 요리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 나무꾼 취직 : 체력+근력이 700 이상이면 굿엔딩, 200~699면 중간 엔딩.
◆ 나무꾼 알바 : 체력+근력이 400 이상이면 굿엔딩, 150~399면 중간 엔딩.
◎ 미용실 취직 : 예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 미용실 알바 : 예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 미장이 취직 : 예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 미장이 알바 : 체력 400 이상이면 굿엔딩, 150~399면 중간 엔딩.
◎ 사냥꾼 취직 : 전투기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 사냥꾼 알바 : 체력 400 이상이면 굿엔딩, 200~399면 중간 엔딩.
◎ 묘지기 취직 : 지능 400 이상이면 굿엔딩, 100~399면 중간 엔딩.
◆ 묘지기 알바 : 체력 200 이상이면 굿엔딩, 80~199면 중간 엔딩.
◎ 가정교사 취직 : 지능 400 이상이면 굿엔딩, 100~399면 중간 엔딩.
◆ 가정교사 알바 : 화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 주점 취직 : 매력 400 이상이면 굿엔딩, 100~399면 중간 엔딩.
◆ 주점 알바 : 매력 400 이상이면 굿엔딩, 100~399면 중간 엔딩.
◎ 비밀주점 취직 : 매력 500 이상이면 굿엔딩, 100~499면 중간 엔딩.
◆ 비밀주점 알바 : 매력 500 이상이면 굿엔딩, 100~499면 중간 엔딩.
◎ 밤의 전당 취직 : 매력 500 이상이면 굿엔딩, 100~499면 중간 엔딩.
◆ 밤의 전당 알바 : 매력 500 이상이면 굿엔딩, 100~499면 중간 엔딩.
◎ 궁녀 : 평가치 중 하나라도 211~310. 가장 높은 평가치와 최소 평가치의 차이가 50 미만이고 횟수X가중치가 10 이상인 아르바이트가 없어야 한다. 도덕심 400 이상이면 굿엔딩, 100~399면 중간 엔딩. 아르바이트 횟수 조절을 하면서 돈을 벌고 평가치도 적절하게 맞춰야 하기 때문에 꽤 까다로운 엔딩이다.
◆ 집안일 : 평가치가 전부 210 이하에 가장 높은 평가치와 최소 평가치의 차이가 50 미만이고 횟수X가중치가 10 이상인 아르바이트가 없어야 한다. 아버지와 관계 80 이상이면 굿엔딩, 30~79면 중간 엔딩. 게임 처음부터 엔딩까지 스케쥴에 자유행동만 주면 이 엔딩을 볼 수 있다.
● 전사계열 엔딩
전사평가의 수치가 가장 높은 상태에서 최소 평가보다 50 이상일 때나 전사평가와 다른 1개의 평가나 2개의 평가와 같음과 동시에 최소 평가보다 50 이상일 때 발생한다.
용사
전사평가가 421 이상, 도덕심이 30 이상. 감수성이 지능, 신앙심보다 높아야 한다. 도덕심이 600 이상이면 굿엔딩, 100~599면 중간 엔딩.
장군
전사평가가 421 이상, 도덕심 30 이상. 지능과 신앙심 중 하나라도 감수성보다 높거나 같아야 한다. 지능 600 이상이면 굿엔딩, 100~599면 중간 엔딩.
근위대장
전사평가가 381~420, 도덕심 30 이상, 기품 100 이상. 도덕심 150 이상이면 굿엔딩, 도덕심 149 이하, 매력 249 이하면 중간 엔딩, 도덕심 149 이하, 매력 250 이상이면 베드엔딩.
근위기사
전사평가가 311~380, 도덕심 30 이상, 기품 150 이상. 도덕심 300 이상이면 굿엔딩, 100~299면 중간 엔딩.
무도 사범(무예 사범)
전사평가가 311~420, 도덕심 30 이상. 전사평가가 381~420이면 기품 99 이하, 전사평가가 311~380이면 기품 149 이하. 화술 70 이상이면 굿엔딩, 화술 20~69면 중간 엔딩.
병사
전사평가 210 이하일 때는 도덕심 50 이상, 211~310이면 도덕심 30 이상. 전투기술 75 이상이면 굿엔딩, 30~74면 중간 엔딩. [3]
용병
전사평가 210 이하일 때는 도덕심 49 이하, 211~310이면 도덕심 29 이하. 전투기술 70 이상이면 굿엔딩, 30~69면 중간 엔딩. 수호신에게 욕 먹는 엔딩이다.
현상금사냥꾼
전사평가 311 이상, 도덕심 29 이하. 전투기술 85 이상이면 굿엔딩, 60~84면 중간 엔딩. 수호신에게 욕 먹는 엔딩이다.
● 마법계열 엔딩
마법평가의 수치가 가장 높으면서 최소 평가와의 차이가 50 이상일 때나 마법평가의 수치가 전사평가보다 높은 상태에서 사교평가와 같고 가사평가보다 50 이상일 때나 마법평가의 수치가 전사평가보다 높은 상태에서 가사평가와 같고 사교평가보다 50 이상일 때 발생한다.
마법용사
마법평가가 421 이상, 도덕심이 50 이상. 감수성이 지능과 신앙심보다 높아야 한다. 도덕심 600 이상이면 굿엔딩, 100~599면 중간 엔딩.
왕궁마법사
마법평가가 421 이상, 도덕심이 50 이상. 지능과 신앙심 중 하나라도 감수성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 지능 500 이상이면 굿엔딩, 100~499면 중간 엔딩.
마도사
마법평가 381 이상, 도덕심 49 이하. 체력 200 이상이면 굿엔딩, 50~199면 중간 엔딩.
마법사범
마법평가 381~420, 도덕심 50 이상. 지능 300 이상이면 굿엔딩, 지능 100~299면 중간엔딩.
마법사
마법평가 311~380. 마법기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점쟁이
마법평가 211~310. 화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용병, 현상금사냥꾼보다도 수호신에게 욕을 더 먹는 엔딩.
마술사
마법평가 210 이하, 기품 100 이상. 화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용병, 현상금사냥꾼보다도 수호신에게 욕을 더 먹는 엔딩.
대광대(거리의 광대)
마법평가 210 이하, 기품 99 이하. 화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용병, 현상금사냥꾼보다도 수호신에게 욕을 더 먹는 엔딩.
● 사교 계열 엔딩
수치상으로는 사교평가의 수치가 가장 높은 상태에서 최소 평가보다 50 이상일 때나 사교평가가 가사평가가 같은 경우에는 이 두 평가의 수치가 전사평가나 마법평가보다 50 이상 높을 때 발생한다. 그리고 여기에 덧붙여 왕자, 아버지, 큐브, 드래곤 유스, 마왕과의 결혼 중 하나라도 만족해서는 안 된다.
왕비
사교평가 421 이상, 매력 499 이하. 기품 400 이상이면 굿엔딩, 150~399면 중간 엔딩.
귀비
사교평가 421 이상이면서 매력 500 이상이거나 사교평가가 381~420. 기품 400 이상이면 굿엔딩, 150~399면 중간 엔딩.
백작부인
사교평가 311~380. 기품≥매력. 성품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부호의 아내
사교평가 311~380, 매력>기품. 기품 250 이상이면 굿엔딩, 100~249면 중간 엔딩.
상인의 아내
사교평가 211~310, 지능≥감수성. 요리+청소세탁+성품의 합계가 220 이상이면 굿엔딩, 140~219면 중간 엔딩.
농부의 아내
사교평가 211~310, 감수성>지능. 체력이 200 이상이면 굿엔딩, 80~199면 중간 엔딩.
지주의 애인
사교평가 210 이하, 매력 150 이상. 화술 80 이상이면 굿엔딩, 50~79면 중간 엔딩. 리파인 한글판의 엔딩 CG는 적절하게 편집되었다.
이혼녀
사교평가 210 이하, 매력 149 이하. 기품이 200 이상이면 굿엔딩, 50~199면 중간 엔딩. 수호신에게 욕을 먹는 엔딩 중 하나이다.
● 예술 계열 엔딩
예술치가 공격력, 전투기술, 방어력, 마법기술, 마력, 항마력, 예의범절, 화술, 요리, 청소세탁, 성품보다 높을 때 발생한다.
작가
지능 300 이상. 감수성이 300 이상이면 굿엔딩, 150 ~ 299면 중간 엔딩.
화가
지능 299 이하, 미술 교육 횟수≥무용 교육 횟수. 감수성이 400 이상이면 굿엔딩, 200~399면 중간 엔딩.
무용수
지능 299 이하, 무용 교육 횟수>미술 교육 횟수. 체력 150 이상, 감수성 200 이상이면 굿엔딩, 체력 150 이상, 감수성 199 이하면 중간 엔딩.
광대(피에로)
화술 80 이상이면서 왕가의 비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감수성 250 이상이면 굿엔딩, 100~249면 중간 엔딩.
● 업보(인과) 엔딩
업보(인과) 100 이상+도덕 0 또는 업보(인과) 250 이상+도덕 29 이하일 때. 도덕심에 관계없이 전사평가 300 이상, 마법평가 200 이상, 업보(인과) 500 이상을 충족시키면 무조건 마왕 엔딩이 나온다. 당연히 수호신에게 욕 먹는 엔딩이다.
마왕
전사평가 300 이상, 마법평가 200 이상, 업보(인과) 500 이상. 무조건 배드 엔딩. 도덕과는 관계없이 업보가 500을 넘기면 여왕, 재상, 장군 등 S급엔딩이 나올 조건임에도 마왕 엔딩이 뜬다. 또한 타 엔딩과는 다르게 큐브나 드래곤 유스와의 결혼 조건을 만족해도 결혼 엔딩은 뜨지 않는다.
SM 클럽 여왕(비밀 클럽 여왕, 쇼걸)
전사평가 210 이상, 기품 200 이상, 매력 200 이상. 예술과 화술 모두 80 이상이면 굿엔딩, 둘 중 하나만 80 이상이면 중간 엔딩.
암흑가의 보스
전사평가 210 이상, 기품 200 이상, 매력 199 이하. 전사평가 320 이상이면 굿엔딩, 250~319면 중간 엔딩.
깡패(불량배)
전사평가 210 이상, 기품 199 이하. 지능 200 이상이면 굿엔딩, 100~199면 중간 엔딩.
사기꾼
전사평가 209 이하, 매력 199 이하, 화술 70 이상. 지능 250 이상이면 굿엔딩, 150~249면 중간 엔딩.
고급 접대부(고급 창부)
전사평가 209 이하, 기품 200 이상, 매력 200 이상, 화술 70 이상, 성품 70 이상. 가슴 크기가 85Cm 이상이면 굿엔딩, 80~84면 중간 엔딩.
보통 접대부(창부)
전사평가 209 이하. 화술 69 이하이거나 화술 70 이상, 성품 69 이하, 매력 200 이상. 매력 250 이상이면 굿엔딩, 100~249면 중간 엔딩.
● 가사 계열 엔딩
가사평가의 수치가 가장 높은 상태에서 최소평가의 수치보다 50 이상일 때나 수치상으로는 사교평가의 엔딩 조건을 만족하지만 왕자, 아버지, 큐브, 드래곤 유스, 마왕과의 결혼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할 때 발생한다.
신부수업
매력 100 이상에 비만이 아니면 굿엔딩, 매력 100 이상에 비만이면 중간 엔딩.
● 결혼 엔딩
가사평가의 수치가 가장 높은 상태에서 최소평가의 수치보다 50 이상일 때나 수치상으로는 사교평가의 엔딩 조건을 만족하지만 왕자, 아버지, 큐브, 드래곤 유스, 마왕과의 결혼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할 때 발생한다.
※ 복수의 결혼 엔딩 조건을 만족할 경우,
왕자→아버지→큐브→마왕(루시폰)→드래곤 유스 순으로 순차적으로 결혼 엔딩을 보게 된다.
※ 매력이나 기품 중 하나라도 200 이상인 상태에서 도덕심 30 미만이면 자발적으로 결혼을 하지 않고,
매력이나 기품 모두 199 이하, 도덕심 30 미만이면 결혼을 하지 못한다.
왕자와 결혼
왕자와의 관계 90 이상, 기품 250 이상, 매력 200 이상. 도덕심 30 이상, 업보(인과) 100 미만.
1년 중 1월 31일에만 만날 수 있으며 한 번 만나서 다음에도 만나는 걸 약속해야 관계 수치 12가 오른다. 즉 8번을 만나고 꼭 약속까지 해야 한다. 단 한번이라도 빼먹으면 이 엔딩을 보는 것이 불가능하다. 생일을 1월 31일로 하면 최대 9번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실수로 빼먹을 것 같다 싶으면 이 생일로 하는 방법이 있다. 여왕+프린세스는 이 게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엔딩이다.
아버지와 결혼
아버지와의 관계 100. 도덕심, 신앙심 100 이상. 지능, 매력, 기품이 전부 도덕심, 신앙심 중 최대 수치의 2배 이상. 업보(인과) 100 미만.
결혼 엔딩 중 가장 까다롭다. 아버지와의 관계는 집안일 아르바이트, 생일 선물(+5), 바캉스(+3), 부녀간의 대화→최근의 상태(매달 +1 한정), 부호의 프로포즈 거절(+10)로 올릴 수 있다. 올리는 방법은 제한적이지만 내리는 법은 참 쉬워서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우수수 떨어진다.
DOS판에는 딸과 아버지의 나이는 같아야 한다.
큐브와 결혼
큐브와의 관계 100, 매력 200 이상, 감수성 250 이상. 큐브와의 관계는 무사수행에서 현상범한테 일부러 지는 걸 반복하는 게 가장 올리기 쉽다. 한 번에 20까지 오르는 데다 올리기 힘든 매력도 20이나 오르니 5번만 지면 된다. 이 외에도 무사수행을 가서 캠프를 하고 장비를 교환하면 리파인 기준으로 큐브와의 관계가 2씩 오른다. 결혼 조건에 업보(인과)는 상관이 없기 때문에 업보(인과) 엔딩+큐브와의 결혼이 가능하다.
드래곤 유스와 결혼
서부 무사수행에서 만날 수 있는 드래곤 유스와의 결혼. 플레이어의 길을 가로막는 어린 드래곤을 패눕히고 15살 이상일 때 유적 안쪽에 있는 할아버지 드래곤을 두 번 만나면 용사의 집으로 드래곤 그랜파와 드래곤 유스가 찾아와 지참금 10,000골드를 주며 딸에게 청혼한다. 승낙하면 엔딩 때 용과의 결혼이 달성되며 소지금 1만 골드가 늘어나나 아버지와의 관계가 하락하고 도덕심이 30 하락한다. 거절하면 기품이 5, 아버지와의 관계가 오르면서 결혼은 무산된다.
큐브와 마찬가지로 결혼 조건에 업보(인과)가 상관이 없기 때문에 업보(인과) 엔딩+드래곤 유스와의 결혼이 가능하다.
마왕(루시폰)과 결혼
서부 무사수행에서 마왕한테 한 번이라도 술을 받아 마시거나 한 번이라도 능력치를 받아야 하고 매력 300 이상, 기품 200 이상, 업보(인과)가 도덕심의 2배 이상이어야 한다(업보0, 도덕심0인 경우에도 가능하다).
일반 결혼
위의 네 결혼 조건을 달성하지 못하고 도덕심 30 이상, 매력 200 이상인 경우와 매력 199 이하일 때로 다시 나뉜다. 직업 엔딩의 뒷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딸의 특성에 따라 남편도 여러가지로 나뉘는데, 딸의 전사평가가 가장 높으면 기사와, 마법평가가 가장 높으면 마법사와, 가사평가가 가장 높으면 가정적이고 착한 남자와 결혼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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