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블로그에 대해 Ver2


게임 제목 작성 규칙

1) 오락실(마메, 아케이드 PC, 데뮬 에뮬레이터로 실행) 게임의 제목은 한글로 작성

2) 게임기용 한글화된 게임의 제목은 한글로 작성

3) 게임기용 미번역된 원어 게임명은 영어로 작성

4) PC 게임은 한글과 영어 병행해서 작성

5) 알만툴과 R-18 게임은 한글 번역 제목을 기준으로 작성.


태그 작성 규칙

ㄱ) 특정 게임 시리즈는 '(~~~ 시리즈)' 태그로 묶어놓음

ㄴ) 특정 요소와 관련된 게임들은 '(~~~ 관련)' 태그로 묶어놓음

ㄷ) 특정 회사의 게임은 '<~~~>' 태그로 묶어놓음

ㄹ) 게임마다 제 주관에 따라 게임 장르를 태그로 구분

ㄹ-1) 오락실용 게임 장르 태그는 한글

ㄹ-2) 게임기용 게임 장르 태그는 영어

ㄹ-3) 플래시 게임 장르 태그는 【영어】

ㅁ) '한글' 태그는 한글화된 게임의 수가 적어 따로 카테고리로 구분하지 않은 경우(MSX, N64 등)나 오락실용 게임이지만 한글화된 게임에만 사용

ㅂ) '『영상』' 태그는 해당 포스팅에 관련 영상이 첨부된 경우에 사용

ㅅ) '『공략』' 태그는 해당 포스팅에 관련 공략을 추가했을 경우에 사용 


포스팅의 내용 순서 (위에서 부터 아래로)

0) (PC/알만툴/R-18 등급 게임에 한하여)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표

1) 공략 및 비기

2) 관련 영상

3) 세이브 파일

4) 스샷



0. 블로그 주소가 어느 순간 바뀔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로봇을 막은 상태이지만, 멘탈을 단련시키고자 만든 블로그가 아니기에 여차하면 블로그 주소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검색을 완벽히 차단시킬 방법이 전체 비공개 말고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문제 생길 일이 없어보였기에 일단은 냅두기로.


1. 쯔꾸르 계열과 고전 게임 등에 포함된 틀과 내용은 리뷰를 위해서 작성된게 아닙니다.


쯔꾸르 계열 게임은 그 수가 많으면서도 게임에 대한 리뷰나 감상 등을 보기 힘든 경우가 존재하고, 제 스스로도 짧은 시간만 해보고 그만둔 경우도 많기에,

나중에 해당 게임이 어땠는지 기억을 되살리는데 도움이 되도록 일기처럼 개인적인 감상을 작성한 것 입니다.


전문적인 리뷰를 원하면 다른 곳을 찾아가세요.



2. 개인 블로그 입니다.


처음에는 사소한 목적을 위해서 만들었다가, 에뮬에서 시작하여 고전 게임과 알만툴 게임 등을 점차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목록 작성이 어느정도 되었고, 콘솔 게임을 한 번 잡기 시작하거나 개인적인 사정에 따라서는 이 블로그는 언제든 오랜 시간 방치될 수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든 이유가 마메 공략본의 피드백이었기에 비로그인 사용자도 댓글을 달 수 있게 했습니다만.


자료 요구에 대한 댓글은 삭제 · 공격적인 댓글은 해당 IP 차단을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답변을 달기에 너무 늦게 본 댓글 등의 경우, 뒤늦게 달아도 확인이 안될거라 생각해서 따로 답글을 달지 않고 있으며, 일부 댓글들은 블로그를 정리할 때 삭제될 수 있습니다.



3. 기종별, 게임 시리즈별, 또는 한글화된 모든 게임이 정리되지는 못했습니다.


하드 사망, 엔딩을 보고 삭제, 취향에 안맞아서 삭제 등의 이유로 이제와서는 다시 구하지 못한 게임이 존재하고,

패치가 공개되지 않음, 실행에 문제가 있음, 실행하고 스샷찍는걸 깜빡하고 빠트림 등의 이유로


태그로 정리된 시리즈이거나 한글 패치가 존재하는 게임이어도 목록(포스팅)이 작성되지 않은 경우가 존재합니다.



※ 다음에 생각나는게 있으면 추가하거나 수정..